떠다니는 Q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없는 블로그스팟 관련 정보와 그 외 관심 있는 것을 올립니다.

실험: 구글은 새 글을 얼마나 지나고 색인시켜 줄까?

실험: 구글 수동 색인을 하지 않으면 언제쯤 글이 색인될까? 글에 이어서 적는 글입니다. 개인 도메인을 입힌 후 블로그 글 중 대부분은 자동으로 색인이 되었으니 이제 새로 올리는 글은 어떤지 확인을 해 볼 차례입니다.

목차

실험 준비

실험을 위해 글을 하나 작성해야 합니다. 개인 도메인을 씌운 후 글은 몇 개 정도 작성했지만 주제가 주제이니만큼 블로그스팟 개인 도메인 구매 후기 글을 기준으로 해 보겠습니다. 해당 글은 2023년 11월 24일 오후 10시 45분에 발행된 글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요청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에서 색인 생성 요청에 데인 적이 굉장히 많아서 웬만하면 구글이 알아서 가져갈 때까지 놓아둘 생각입니다.

크롤링 확인

몇 시간이 지난 후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를 하니 오후 11시 26분에 크롤링이 되었습니다. 굉장히 빠릿빠릿합니다. 이 정도면 나중에 글을 발행할 때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수준일 것 같습니다. 이제 며칠 정도 기다리면서 언제 색인이 될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색인 확인

다음날 아침 8시 쯤에 일어나서 확인해 보니 색인이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정말 빠릅니다. 하지만 글마다 좀 편차가 있습니다. 어떤 글은 크롤링된 지 며칠이 지났는데도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뭐 좀 기다려야죠.

며칠 있다가 확인해 보니 크롤링만 되었던 글 몇 개도 색인이 잘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가만히 놔두는 것도 방법이 되네요.

결론

운영한 지 세 달도 되지 않았는데 이 정도의 성과라면 만족합니다. 구글에 색인 생성 요청을 하지 않아도 크롤링을 잘 해 주니 신경을 쓸 필요가 없네요. 블로그스팟에 개인 도메인을 입힌 것은 확실히 만족합니다. 이 글도 금방 색인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3-12-02 추가) 글을 올린 지 1시간도 안 되어서 크롤링이 되더니 그 다음 날 바로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늘어나는 것 같던 구글 노출과 클릭은 일주일도 안 되어서 바닥으로 곤두박질쳤습니다. 구글에 블로그 이름을 검색하면 여전히 잘 나오긴 하지만 개별 글은 검색 결과에서 완전히 밀렸습니다. 아직은 구글에 블로그를 알리는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글은 꾸준히 열심히 써야겠죠. 감사합니다.

내 사진

BINUBALL이 작성함

fx-570EX, fx-570ES PLUS 등의 계산기 관련 글들을 주로 올립니다.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