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다니는 Q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없는 블로그스팟 관련 정보와 그 외 관심 있는 것을 올립니다.

fx-570EX 복소수 계산

fx-570EX 복소수 계산

fx-570EX에서 복소수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복소수의 제곱근이나 복소수 지수는 계산할 수 없는 등의 제약은 있지만 보통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여러 가지 복소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 글은 이런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 fx-570EX로 복소수를 계산하고 싶은 사람
  • fx-570EX로 페이저를 계산하고 싶은 사람
  • fx-570EX를 이용해 극좌표 형식으로 복소수를 계산하고 싶은 사람
목차

복소수 입력하기

복소수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MENU 2 를 눌러 Complex 모드로 들어가야 합니다. Complex 모드로 들어왔다면 맨 위 인디케이터에 i나, ∠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이 표시는 현재 복소수 모드가 직각좌표 모드인지, 극좌표 모드인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ENG 로 허수 단위 $i$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ENG 키 위에 보라색으로 쓰여진 $i$가 이 키가 $i$를 입력하는 키라는 것을 알려 줍니다.

전자공학 등지에서 쓰이는 복소수의 표현 방식인 $j$는 해당 계산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j$ 대신 무조건 $i$로만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i$는 수 뒤에 입력해야 합니다. $2+j3$ 같은 표현 대신 $2+3i$ 같은 표현만 쓸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키를 눌러서 기본적인 복소수의 계산을 해 봅시다. 복소수 입력 모드로 들어가는 MENU 2 는 아래 글부터 생략하겠습니다.

복소수의 계산

복소수의 뺄셈과 나눗셈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덧셈과 곱셈도 같은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2 + 3 ENG ) - ( 6 - 3 ENG ) =

2 + 3 ENG 4 + 5 ENG =

페이저의 입력

페이저의 입력도 비슷합니다. ENG 키 위에 보라색으로 ∠가 보이므로 SHIFT ENG 로 페이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2∠45를 입력해 봅시다.

MENU 2 2 SHIFT ENG 4 5 =

페이저를 입력할 때는 $r \angle \theta$ 형식으로 입력하게 됩니다. 이때 $\theta$는 현재 각도 단위 설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 사진에서는 각도 단위가 도이므로 45가 45도로 인식됩니다. 각도 단위를 설정하는 법 글도 참고하세요.

페이저의 계산도 복소수의 계산과 같으므로 계산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런데, 결과가 극좌표 형식이 아닌 직각좌표 형식으로 나옵니다. 결과를 직각좌표 형식이 아닌 극좌표 형식으로 표기하고 싶다면 단계를 더 거쳐야 합니다. 아래 문단에서 직각좌표와 극좌표 형식 간의 변환 방법을 소개합니다.

직각좌표와 극좌표 간 변환하기

fx-570EX에서는 복소수 계산 결과의 표시 방식으로 직각좌표와 극좌표 형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각좌표는 일상적으로 쓰이는 $a+bi$ 형식의 표현이고, 극좌표는 $r \angle \theta$ 형식의 표현입니다.

fx-570EX에서 직각좌표와 극좌표 사이를 변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계산 결과를 일회적 변환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영구적 변환 방법입니다. 일회용 변환은 OPTN 를 누르면 등장합니다. 1 을 누르면 직각좌표 형식의 복소수가 극좌표 형식의 복소수로 변환됩니다. 2 를 누르면 극좌표 형식의 복소수를 직각좌표 형식의 복소수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키를 눌러서 극좌표 형식으로 계산한 결과를 극좌표 형식으로 제대로 출력해 봅시다.

2 SHIFT ENG 4 5 OPTN 1 =

이번에는 다음의 키를 눌러서 직각좌표 형식의 복소수를 극좌표 형식으로 변환해 봅시다.

1 + 2 ENG OPTN 1 =

영구적으로 결과 표시 방식을 변환시키려면 SETUP을 건드려야 합니다. SHIFT MENU 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 를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복소수 결과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을 누르면 결과가 직각좌표 형식으로 나오고, 2 를 누르면 결과가 극좌표 형식으로 나옵니다. 동시에 맨 위의 표시가 i와 ∠로 번갈아가며 바뀝니다. i가 표시되어 있다면 현재 설정은 직각좌표 형식, ∠가 표시되어 있다면 현재 형식은 극좌표 형식입니다

.

설정을 바꾸었으니 이제는 맨 위 인디케이터에 i 대신 ∠가 표시되고, 1 + 3 ENG = 를 누르면 직각좌표 형식으로 입력한 복소수가 아래처럼 극좌표 형식으로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제 2∠45를 입력해도 결과가 직각좌표 형식 대신 2∠45로 표시됩니다. 직접 입력해서 확인해 보세요.

절댓값, 편각, 켤레복소수, 실수부, 허수부

방금 지나쳐갔던 OPTN 의 1페이지에는 네 가지 함수가 등장합니다. Argument, Conjugate, Real Part, Imaginary Part가 그것입니다. 대부분 익숙하실 함수지만, 설명을 조금 하겠습니다.

절댓값의 입력

복소수의 절댓값입니다. 절댓값은 원점에서부터의 거리로 정의됩니다. $|a+bi|=\sqrt{a^2+b^2}$입니다. OPTN 안에 있지는 않고 키보드에 있습니다.

SHIFT ( 2 + 3 ENG =

편각의 입력

복소수의 극좌표 위의 각도로 정의됩니다. 편각의 범위는 Degree 모드에서 $-180° < x \leq 180°$입니다. OPTN 1 을 누르면 등장합니다.

OPTN 1 3 + 4 ENG ) =

켤레복소수의 입력

복소수의 허수부분 부호를 바꾼 복소수로 정의됩니다. $a+bi$의 켤레복소수는 $a-bi$입니다. OPTN 2 을 누르면 등장합니다.

OPTN 2 3 - 2 ENG ) =

실수부의 입력

복소수의 실수 부분을 꺼내 옵니다. OPTN 3 을 누르면 등장합니다.

OPTN 3 2 + 3 ENG ) =

허수부의 입력

복소수의 허수 부분을 꺼내 옵니다. OPTN 4 을 누르면 등장합니다.

OPTN 4 2 + 3 ENG ) =

내 사진

BINUBALL이 작성함

fx-570EX, fx-570ES PLUS 등의 계산기 관련 글들을 주로 올립니다.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