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570CW는 전작에는 없던 새로운 기능인 함수 정의 기능이 생겼습니다. f(x)와 g(x)를 정의하고 그것을 계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계산을 할 때 좋지만, 여전히 Table 모드의 그것처럼 계산기를 끄면 사라지기 때문에 반쪽짜리 기능인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fx-570CW에서 함수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목차
함수 정의하기
대부분의 모드에서 함수를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우선 HOME 을 누르고 가장 기본이 되는 Calculate 모드로 진입해 봅시다. f(x)라고 쓰여져 있는 FUNCTION 을 누르면 함수를 정의하고 불러올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우선 함수를 하나 만들어 보아야겠죠. 커서를 Define f(x)로 옮기고 EXE 로 선택합니다. $f(x)$를 정의해 봅시다.
$x$는 x 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함수인 $f(x)=x^2+1$을 입력합시다.
x x2 + 1 EXE
이렇게 누르면 함수를 정의하는 과정이 끝납니다. 정의한 함수는 FUNCTION 메뉴에서 불러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숫값 $f(3)$을 구해 봅시다.
다시 FUNCTION 을 눌러 함수 메뉴로 들어갑니다. $f(x)$ 라고 표시된 항목을 누르면 함수 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 화면에는 함수에 수를 대입할 수 있게 f(가 입력됩니다.
(이어서...) 3 ) EXE
$f(3)$을 계산했습니다. 식 마지막의 닫는 괄호는 무조건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의된 함수로 계산하기
이렇게 정의한 함수로 적분, 미분, 급수 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적분을 계산하는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정의한 함수 $f(x)$를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CATALOG -> Func Analysis -> Integration(∫) 순서대로 선택하면 적분 템플릿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피적분식에 $f(x)$를 입력하고 적분의 상한과 하한을 입력하면 함수로 정적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f(x)$를 1부터 3까지 적분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f(x)$와 $g(x)$를 합성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f(x)$와 $g(x)$는 당연히 미리 모두 정의해 놓아야 합니다. 이 예시는 $f(x)=x^2+1$, $g(x)=\cos{x}$를 사용하여 계산했습니다. 함수 중 최소 하나라도 정의해 놓지 않는다면 Not Defined 에러가 뜹니다.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